카테고리 없음

부동산 투자 마인드

대치동마스터 2021. 6. 22. 12:25

부동산 투자 생산자적 관점의 중요성 (생태계 이해하기)

부동산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이 시장이 어떤 식으로 흘러가는지, 지금 나는 어느 과정에서 누구와 경쟁하고 있는지 전반적인 생태계부터 이해할 필요가 있다.

 

 

부동산에 투자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 다 만들어진 완제품인 분양상품을 구매하고 이를 되팔면서 차익을 만드는 시장에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부동산의 생태계와 상품의 유통과정을 큰 그림에서 보기 시작하면 앞으로 어느 영역에서 어떻게 접근을 해야 차별화된 경쟁력을 키울 수 있을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부동산 투자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고 싶다면 소비자적 관점을 가지고 완제품 시장에서 경쟁하기보다는 생산자적 관점을 갖고 원재료를 개발하는 법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재가치 있는 원재료인 토지를 이해하고 입지에 맞는 상품을 기획한 뒤, 건축과 콘텐츠를 통해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을 때 남들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스스로 컨트롤할 수 있는가?

아파트나 오피스텔, 상가 같은 분양 물건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모두 잘못됐다는 것은 아니다. 사람마다 성향에 맞는 투자방법은 다를 것이다. 하지만 분양받은 똑같은 물건을 가지고 많은 사람들과 경쟁을 하는 방식은 내 개인적인 능력으로 가치를 만들어내는 개발적인 측면보다는 주식 같은 투자의 성향이 강하다. 남들과 차별화된 능력을 갖기 위해서는 다 만들어진 완제품이 아닌 원재료를 가지고 스스로 컨트롤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사람이 투자하는 오피스텔이나 아파트, 상가 같은 분양상품들은 부동산의 원재료인 토지에 건축과 분양업체의 온갖 마진이 다 붙은 최종 완제품이다. 이미 단계별로 중간 마진이 다 붙어버린 건물을 분양받아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만드는 것은 쉽지 않다. 이보다는 원재료 시장인 토지와 건축을 이해하고 여기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키우는 방법으로 부동산에 접근하는 방식을 추천한다.

 

 

부동산 시장에서 스스로 경쟁력을 갖추고 싶다면 소비자적 관점의 레드오션 시장을 탈피해 생산자적인 관점에서 부동산 생태계를 분석하고 접근하기를 추천한다. 토지와 건축, 그리고 건물 안에 콘텐츠를 통해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가치를 만드는 능력을 키워나가는 방향으로 노력하다 보면 시간이 지날수록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고 확신한다.




[출처] 부동산투자 마인드 - 생산자적 관점의 중요성 (빌딩랩 ★ 지식산업센터 연구소 (buildinglab)) | 작성자 밸류업